치루란?

Anal fistula

항문 속 1.5cm 상방에 치상선이란 주름이 있습니다. 이곳에 항문소란 분비기관이 있는데 여기에 염증이 생겨 항문 주위의 괄약근을 뚫고 항문 주위 피부로 연결되는 것을 치루라고 합니다. 급성기엔 항문주위의 농양을 형성하여 흔히 종기로 오인되고 만성기에 들면 항문 옆에 딱딱한 고름 길이 있어 자주 농양이나 피가 흘러 나오는 질환입니다. 종종 치루가 피부와 연결되지 않고 직장관을 타고 위로 올라가 농양을 형성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엔 직장농양을 형성해 진찰로는 쉽게 발견되지 않고 초음파 검사를 통해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

치루가 생기는 원인은 해부학적으로 항문소가 깊어 변이 이곳에 잘 끼어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방법은 특별히 없고 남자에서 흔합니다. 또한 변비보다는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에게서 더 잘 생깁니다. 신생아에게서 치루가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는 선천적인 원인이 많고 역시 남아에서 많습니다.

증상

항문주위가 눅눅해지거나, 속옷이 더러워지거나, 항문주위에 묵직한 통증이 있거나 미열 또는 심한 경우는 고열이 나기도 합니다.

치루는 수술적 치료 외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치료는 원발구(항문 속의 염증 원인)와 속발구(항문 밖의 이차적인 고름 구멍)를 찾아 염증 통로를 완전히 제거하면 되고 수술 후 통증은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치료를 게을리 하면 염증이 마치 나무 가지를 치듯이 퍼져나가며 항문이 완전히 망가질 수 있고 드물게 항문암으로 발전한다는 보고가 있어 가능한 빨리 수술을 받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드물긴 하지만 단순한 치루가 아닌 복잡한 치루인 경우 재발률도 높으며 여러 번의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고 수술 후 괄약근의 손상으로 변실금이 올 수도 있어서 반드시 경험 있는 대장항문 전문의에게 치료 받아야 합니다. 또한 치루는 결핵, 크론씨병, 백혈병, 성병 등이 원인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어 복잡한 치루나 재발한 치루의 경우 반드시 대장이나 전신질환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