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내시경 클리닉

위 내시경 검사

Gastroscopy

구강을 통하여 내시경을 삽입하고 식도, 위, 십이지장의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이상 소견이 있는 경우 자세히 관찰하기 위하여 때로는 푸른색의 색소를 뿌리기도 하고 현미경으로 관찰할 조직 검사도 하며, 추후에 비교 관찰을 위하여 사진으로 현상하기도 합니다. 폴립(용종)이 있으면 내시경을 통하여 절제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출혈을 멈추게 하는 치료도 할 수 있습니다.

위십이지장의 질병을 진단하기 위해서 방사선 투시 사진(상부위장관조영술)을 찍을 수도 있지만 내시경 검사는 조영술에 비하여 정확도가 높고 이상이 있는 겨우 바로 조직 검사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 위십이지장 궤양의 원인으로 알려진 헬리코박터라는 세균의 검사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위 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

우리나라는 전체 암 중에서도 위암의 발생율이 가장 높기 때문에 정기적인 위 내시경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조기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 질환으로 남성은 만 40세, 여성은 만 45세 이상의 분들은 특이 증상이 없어도 1년 1회 이상 내시경 검사가 조기위암 및 기타 질환의 발견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상복부 불쾌감 혹은 통증, 신트림. 공복 시 복통, 속쓰림 등의 소화불량 증세가 있으며, 그에 따른 체중감소, 현기증, 간헐적인 흑색변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며,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있는 경우에는 위 내시경 검사가 필요합니다.

• 40세 이상의 성인
  • 상복부 증상이 있을때(통증, 불편감, 속쓰림, 막힌 느낌, 메스꺼움이나 트림, 구토 등)
  • 위식도 역류의 증상이 있을 때(흉통, 가슴 작열감)
  • 궤양성 질환이나 위장관 출혈, 철 결핍성 빈혈이 있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