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갱년기 클리닉

호르몬 대체 요법

Hormone replacement therapy

호르몬 대체 요법의 방법

호르몬 치료 방법은 투여하는 방법, 투여하는 기간 등이 여러 가지 있을 수 있는 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당한 방법을 선택합니다. 이런 호르몬 치료는 환자 본인이 치료의 목적을 분명히 알고 먹어야 하는 데 열이 오르는 등의 단기 증상을 없애는 것은 3, 4 개월 정도이면 없어지지만 대개 심근 경색증이나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한 치료로는 5년 내지 10년 이상의 장기적인 치료가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2002년 WHI 연구에서 유방암 발생 빈도를 높인다는 보고가 있어 5년 이내의 치료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방암 발생 빈도의 증가는 10만명 당 약 한두 명의 증가이고 다른 연구들에서는 이와 다른 결과를 보고하고 있어 정기적인 유방암 검사를 병행한다면 크게 염려할 문제는 아닙니다.

호르몬 정제

호르몬 대체 요법 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 에스트로겐 단독요법과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병합요법 그리고 생리를 더 이상 하지 않는 지속적 투여법과 생리를 하게 하는 주기적 투여법이 있습니다.

피부 부착형 패취

하복부 또는 둔부에 접착시킴으로써 간을 경유하지 않고 에스트로겐이 곧바로 혈류에 침투되도록 한 것입니다. 따라서 패취형제제는 정제 호르몬 보다 낮은 용량을 투여할 수 있으며 정제 복용시 위장관 증상이 심한 환자나 간질환자에게 사용하기 좋습니다. 사용방법은 매주 2회씩 피부에 접착시킵니다. 그러나 피부 접착형인 관계로 피부 발적이 약 1/3 가량의 환자에게서 일어나며, 가격이 비싸고 부가적으로 프로게스테론 제제를 복용하여야 합니다.

질크림제

매주 2회 이상 질 내에 도포하는 질 크림제로 질 위축이나 비뇨기 증상의 치료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저용량으로 국소적 작용하기 때문에 안면홍조, 골다공증, 심혈관계질환 등의 예방의 전신 작용의 효과는 미약합니다.

호르몬 대체 요법의 금기

• 유방암이 있거나 유방암 수술을 받은 경우
  • 자궁 내막암을 앓고 있는 경우
  • 급성 혈전 장애 (혈전성 정맥염, 혈전 색전증)을 갖고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