ΰ
ܰ
Ҿûҳ
하지정맥류클리닉 > 클리닉 > 하지정맥류클리닉
원인증상진단치료
하지정맥류란?

다리의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겨 피부 밑에 있는 정맥혈관이 늘어나고 꾸불꾸불 튀어나오는 혈관질환을 말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정상 성인의 약 4-15%에서 발생하며 미관상 보기가 흉하고 한번 발생하면 원상태로는 결코 돌아가지 않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심해져서 통증, 경련, 부종, 피부색변화, 피부궤양 등의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발생기전

말초 정맥의 기능은 남는 혈액을 저장하였다가 심장으로 되돌려 주는 기능을 합니다. 혈관내층, 근육조직의 중간층 및 섬유조직의 외층으로 세 층이 잘 발달된 튼튼한 동맥과는 달리 정맥은 이러한 조직의 발달이 미약하여 상대적으로 압력에 약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맥은 내부에 발달된 밸브가 혈류의 역류 막고 혈류를 한 방향으로 흐르게 하여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려 줍니다. 이러한 기능을 하는 정맥은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정맥의 밸브가 망가지고 역류가 발생한다면 쉽게 늘어나고 꾸불꾸불 해지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밸브의 기능에 이상이 생긴 경우 사람이 오래 서 있게 되면 혈류는 중력에 의해서 역류하고 정체 되면서 피부 바깥으로 보기 싫게 튀어나오거나 실핏줄이 어지럽게 형성되어 하지정맥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원인

하지정맥류의 발생 원인은 선천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이 있는데, 선천적 원인은 유전과 정맥판막이상이 있고, 후천적 원인은 비만, 고령, 오래 서 있는 직업 등에 그 원인이 있습니다. 특히, 많은 여성에게서 임신기간 동안 처음으로 발생하며, 이는 임신 중에 호르몬 변화로 혈관의 결체조직이 느슨해지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유발인자

1.유전적 요인, 가족력
2.임신, 피임약, 호르몬 치료
3.비만, 운동부족, 변비
4.오래 서있는 직업
5.간경화, 심장병 등
6.연령 증가
7.하지의 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