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 소양증이란?

Pruritus ani

항문소양증은 말 그대로 항문 주위의 가려움증으로 주로 밤에 심하게 가려우며 여름에 더 잘생기고 남녀에게 비슷하게 발생합니다. 자주 재발하고 심한 경우는 사회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난치성 질환입니다. 항문소양증은 생기는 원인에 따라 원발성과 속발성으로 나뉘고 속발성은 치핵, 치루, 치열, 직장탈 등 원인이 되는 질환이 항문에 있어 이로 인해 항문 가려움증이 생기는 것으로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항문소양증도 좋아집니다. 원발성은 이런 이유 없이 생긴 경우를 말하는데 실제 항문소양증의 약 70~80%는 원발성 소양증입니다.

원발성 소양증의 원인에 대해 논란이 많은데 커피, 단 음식, 자극적 음식, 유제품, 술 등의 음식이 원인이란 설도 있고 정신적이 스트레스가 원인이란 설도 있습니다. 또는 배변 시 완전히 처리 안된 분변이 항문 주위에 잔존하다가 가려움증을 일으킨다는 설도 있습니다. 이유가 어떻든 항문소양증 환자들은 말 못할 상당한 고통을 겪게 되고 치료되었다가도 금새 다시 재발하는 양상을 보여 치료하는 의사 입장에서도 적잖이 고민스런 질환입니다. 하지만 경험 많은 전문의의 지시를 잘 따르면 완치 가능성도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항문이 가려우면 본인도 모르게 손이 가게 되고 이로 인해 이차적 손상을 받은 항문 피부에서 분비물 등이 분비되면 더욱 가렵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치료는 항상 항문을 청결하게 하되 세정제나 비누 등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자주 항문을 세척하는 것도 증상을 악화시키니 하루 1~2회 정도가 적당합니다. 세척 후 항문 주위의 수분을 마른 수건으로 누르듯이 없애고 남은 수분은 드라이기 등을 사용해서 완전히 건조하게 합니다. 파우더 등은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통풍이 잘 되는 속옷을 입도록 합니다. 앞에서 언급한 음식류는 피하고 그래도 증상이 호전 되지 않는 경우는 대장항문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